고(故) 백남윤(白南允) 선생의 <호남우도농악> 기록보 필사본을 중심으로 본 전북지역 호남우도채상소고놀음의 전승 양상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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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정주-
dc.date.accessioned2022-07-06T19:30:05Z-
dc.date.available2022-07-06T19:30:05Z-
dc.date.issued2021-06-30-
dc.identifier.citation허정주. (2021). 고(故) 백남윤(白南允) 선생의 <호남우도농악> 기록보 필사본을 중심으로 본 전북지역 호남우도채상소고놀음의 전승 양상과 특징. 전북학연구, 3, 211-234.-
dc.identifier.issn2713-5772-
dc.identifier.otherJSJ0307-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808-
dc.description.abstract호남우도 채상소고놀음의 주요 계보 중의 하나는 우도 채상소고놀음의 명인 고 백남윤 옹에 의해 전승되어온 계통이다. 이 계보의 형성에는 우도농악의 주요 상쇠 김도삼·김바우·김광래 등의 영향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 전통은 호남좌도농악 지역의 채상소고놀음 문화와 호남우도농악 지역의 상모놀음 전통이 창조적으로 상호 융합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 우도농악 채상소고놀음의 소고 모양새 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진자와 적자 사이의 각도, 진자 뒤에 붙어 있는 물채의 길이, 물채 뒤에 다는 생피지의 길이 등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 우도농악 채상소고놀음의 놀음새 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채상/상모를 좌도보다 더 앞쪽으로 오게 쓰는 점, 긴 생피지를 통해서 구사되는 다양한 ‘곡선’, 적자와 진자 사이의 큰 각도에서 나오는 다양한 놀음새 모양과 춤사위, 흥청거리는 가락, 그리고 이런 조건과 특징들이 만들어내는 ‘우아한 여성적 곡선미’의 미학 등이 파악된다. 이 채상소고놀음의 계보는 현재 전주농악의 허영욱에 의해 전승되고 있다.-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머리말 2. 호남우도농악의 채상소고놀음 도입 3. 백남윤 계보 채상소고놀음의 전승 양상 4.《호남우도농악》기록보에 보이는 채상소고 기록 내용 5. 백남윤 채상소고놀음의 특징 6. 맺음말-
dc.publisher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
dc.relation.ispartofseries전북학연구; 제3집-
dc.rightsBY_NC_ND-
dc.title고(故) 백남윤(白南允) 선생의 <호남우도농악> 기록보 필사본을 중심으로 본 전북지역 호남우도채상소고놀음의 전승 양상과 특징-
dc.typeArticle-
dc.subject.keyword전북농악-
dc.subject.keyword호남우도농악-
dc.subject.keyword채상소고놀음-
dc.subject.keyword백남윤-
dc.subject.keyword호남우도농악 기록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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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학연구센터 > 전북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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