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

키워드 관광특구, 관광진흥, 관광자원, 관광정책, 관광산업, 내장산관광특구, 구천동관광특구

Abstract

관광특구는 관광진흥법 제70조(관광특구의 지정)에 법적근거를 두고 있으며, 국제관광지역 이미지 창출을 위한 자유로운 관광활동 공간을 마련하고 외래관광객의 유치와 관광산업 진흥을 촉진하기 위한 거점지역 육성을 목적으로 1993년에 도입된 제도이다.

전라북도는 정읍 내장산 관광특구와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가 1997년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후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시설개선사업 및 상품 및 코스개발, 홍보 마케팅 등을 추진하였으나 외래관광객의 유치 및 관광산업 진흥을 촉진하기 위한 거점지역으로서의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읍 내장산 관광특구와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의 활성화를 현 관광특구 제도 및 기존 사업을 검토 후 문제점을 파악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등 다각적 측면에서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