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산어촌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육성모델 개발연구

키워드 농촌사회, 농촌생활, 농산어촌 크리에이터, 로컬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인적자원

● 연구 배경 및 목적

○ 농산어촌의 고령화, 인구감소, 생활인프라 부족 등으로 농산어촌 주민의 삶의 질 감소, 사회자본 부족, 공동체 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와 지자체는 정주여건 개선, 도시민 유치 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한계가 있다.

○ 최근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내적 발전력을 높여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활성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농산어촌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인적자원에 주목하고, 개인 또는 조직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농산어촌 가치와 자원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회경제적 가치를 만드는 사람을 농산어촌 크리에이터로 정의하고자 한다.

○ 농산어촌 크리에이터의 개념을 바탕으로, 농산어촌 활력을 도모하는 농산어촌 크리에이터 육성과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기반 조성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