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정. (2022). 전라북도 트라이포트(Tri-Port) 체계에 관한 고찰. 전북학연구, 7, 59-86.
Series/Report no.
전북학연구; 제7집
Abstract
교통체계의 발전은 자원이나 인력의 원활한 이동과 운송비 절감을 통해 지역사회의 도시화 및 산업화를 촉진하게 된다. 특히 전북의 철도는 개통된 지 110주년을 맞이하고 있으며 일제강점기 철도운송은 활성화되었으나 광복 이후 그 역할이 감소하였다. 당시 철도와 군산항을 연계한 해륙복합운송이 일본과의 교역에 주로 이용하였다.
철도와 연계하여 전북의 해상운송은 1899년 개항한 군산항이 이용되었고, 항공운송은 종전 이후 군산공항이 담당하였다. 이같이 전북은 철도, 군산항, 군산공항의 교통인프라를 활용한 복합운송체계가 갖추어져 있었지만, 활용도는 모두 낮게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전북은 새만금 사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새만금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존의 군산항 이외에 새만금 신항과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즉 철도-항만-공항으로 연계된 복합운송체계의 기반을 바탕으로 전북은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북의 트라이포트 체계에 관한 현황을 분석하여 복합운송체계의 발전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전북은 우리나라 서해안의 중심에 위치하고 중국의 동부 연안과 인접하여 있으나 컨테이너 운송의 기간항로에서 벗어나 있는바, 글로벌 물류거점 역할보다 전북에 특화된 역할을 찾아야 한다. 둘째, 새롭게 건설될 새만금 신항을 활용하여 항만 배후지에 대한 기업 투자를 촉진하고 해상-트럭 연계운송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국내 철도망은 남북의 정치적 상황으로 아시아횡단철도(TAR)와 연계되지 못하고 있으나 대안으로 중국과 인접한 전북의 철도를 중국횡단철도(TCR)와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새만금의 신공항은 여객터미널뿐만 아니라 화물터미널도 건설되는바, 새만금 신공항을 이용한 다양한 복합운송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북의 운송체계 개관
3. 국내외 복합운송체계 사례
4. 복합운송체계 발전 과제
5. 나가는 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