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영화사의 형성 과정 연구 : 김보철의 영화계 활동을 중심으로

키워드 해방기, 전북영화사, 동양영화사, 보성영화사, 김보철프로덕션, 김보철, 김금철, 이만흥

Abstract

이 글은 김보철의 영화계 활동과 군산지역 영화사의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해방 기 전북영화사의 형성 과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북영화사 서 술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나 오류를 수정하고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 글은 부분적이 나마 해방기 군산에서 활동했던 영화제작사와 영화인들의 흔적과 궤적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당시 문헌들에 대한 실증 적 고찰을 통해 영화 제작에 참여한 영화사들의 실체를 규명하고, 지금까지 거의 알려진 바가 없는 김보철의 영화계 활동 과정을 규명함으로써 전북영화사와 한국 영화사의 토대와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를 도모하였다. 실제로 김보철의 생애나 영 화계 활동에 대한 기록은 전북영화사나 한국영화사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그 동안 이들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은 지역의 영화사나 영화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의 영화적 자산들은 앞으로 한국영화사 연구의 빈틈을 메우기 위한 정보로 유용하게 활 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