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스마트물류산업 발전전략 연구

키워드 물류, 물류산업, 스마트물류, 물류시스템, 콜드체인

● 연구배경과 목적

이 연구는 전라북도의 열악한 물류여건 한계하에서 지역 핵심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산업 발전에 스마트물류가 기여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추진되었다. 스마트물류체계구축을 위한 정부계획에 전라북도가 포함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발전 등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상향식 제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지역의 여건에 맞는 스마트물류산업 발전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식품산업 중심의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전라북도 스마트물류산업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