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점오염원관리지역 모니터링 및 유출부하량 조사 (2022년)

키워드 비점오염, 비점오염원, 환경오염, 수질오염, 수질관리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물환경보전법」제54조 제1항 및 제5항에 의거 2022년 3월 기준 22개의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이 지정되었으며, 비점오염원관리지역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지정기준에 따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관리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오염원 및 오염원 저감 가능 범위를 고려한 현황을 분석하여야 함. 또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모의 시나리오에 따른 목표수질 달성이 가능한 범위에서 적절한 관리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신규 지정된 비점오염원관리지역에 대한 관리지역별 유역모델 구축, 우선순위 설정 등을 통해 비점오염원의 적절한 관리방안과 「물환경보전법」 제 55조, 제 56조의 시행계획 및 이행평가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관리대책 수립의 기준(안) 마련이 필요함

○ 또한, 시행계획 수립이 완료된 새만금과 골지천 유역의 유량 및 수질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고, 관리기간이 도래한 수원시 관리지역의 종합평가가 필요한 시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