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전략수립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남정 | - |
dc.contributor.other | 조하진 | - |
dc.date.accessioned | 2024-09-25T00:57:58Z | - |
dc.date.available | 2024-09-25T00:57:58Z | - |
dc.date.issued | 2024-07-31 | - |
dc.identifier.isbn | 978-89-6612-532-6 (PDF) | - |
dc.identifier.other | 24JU12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1356 | - |
dc.description.abstract | ● 연구 배경 ○ 지자체 환경정책의 지속적 확대 및 자발적 참여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한 도민의 인식개선과 자발적 참여가 반드시 필요함 ○ 특히, ’24년 1월 출범한 전북특별자치도 비전실현 및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맞춤형 환경교육 활성화 전략을 통해 주민 참여형 환경교육 정책모델 개발이 필요함 ○ 그러나, 2008년 환경교육진흥법(현재_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시행과 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도시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차원의 환경교육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었음 ○ 따라서, 전북특별자치도 도약을 위한 전환의 시점에서 도내 환경교육 여건과 이슈를 분석하고 생명경제와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한 도민의 인식전환과 체계적인 환경교육의 거점으로 환경교육도시 조성방안 모색이 필요함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북의 환경교육 여건 및 이슈를 분석하고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환경교육 거점공간 조성을 위한 정책사업을 제시하는데 있음 | ko_K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 기대효과 5. 연구성과 활용방안 6. 연구 추진체계 제2장 환경교육 일반현황 1. 환경교육 일반현황(문헌) 2. 정책동향 분석 제3장 환경교육도시 정책사례 1. 환경교육도시 개요 2. 환경교육도시 정책사례 3.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제4장 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도시 조성 여건분석 1. 환경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심층 인터뷰 2. 심층 인터뷰 결과 3. 여건 종합분석 (SWOT) 제5장 전략 및 세부과제 1. 목표 및 전략 설정 2. 전략별 정책사업 참고문헌 부록 1. 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2.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탄소중립 교육과정 개발 및 기본교육 활성화 조례 영문요약 (Summary) | - |
dc.publisher | 전북연구원 | ko_KR |
dc.relation.ispartofseries | 정책연구;2024-PR-11 | - |
dc.title | 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전략수립 연구 | ko_KR |
dc.title.alternative | Formulating Strategies to Create Jeonbuk State’s Environmental Education City | ko_KR |
dc.type | Book | ko_KR |
dc.subject.keyword | 환경교육 | ko_KR |
dc.subject.keyword | 환경교육도시 | ko_KR |
dc.subject.keyword | 환경학습 | ko_KR |
dc.subject.keyword | 환경정책 | ko_KR |
dc.subject.keyword | 탄소중립 | ko_KR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