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배경
○ 지자체 환경정책의 지속적 확대 및 자발적 참여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한 도민의 인식개선과 자발적 참여가 반드시 필요함
○ 특히, ’24년 1월 출범한 전북특별자치도 비전실현 및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맞춤형 환경교육 활성화 전략을 통해 주민 참여형 환경교육 정책모델 개발이 필요함
○ 그러나, 2008년 환경교육진흥법(현재_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시행과 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도시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차원의 환경교육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었음
○ 따라서, 전북특별자치도 도약을 위한 전환의 시점에서 도내 환경교육 여건과 이슈를 분석하고 생명경제와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한 도민의 인식전환과 체계적인 환경교육의 거점으로 환경교육도시 조성방안 모색이 필요함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북의 환경교육 여건 및 이슈를 분석하고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환경교육 거점공간 조성을 위한 정책사업을 제시하는데 있음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 기대효과
5. 연구성과 활용방안
6. 연구 추진체계
제2장 환경교육 일반현황
1. 환경교육 일반현황(문헌)
2. 정책동향 분석
제3장 환경교육도시 정책사례
1. 환경교육도시 개요
2. 환경교육도시 정책사례
3.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제4장 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도시 조성 여건분석
1. 환경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심층 인터뷰
2. 심층 인터뷰 결과
3. 여건 종합분석 (SWOT)
제5장 전략 및 세부과제
1. 목표 및 전략 설정
2. 전략별 정책사업
참고문헌
부록
1. 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2.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탄소중립 교육과정 개발 및 기본교육 활성화 조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