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창업기업 육성정책 기본방향 연구

키워드 창업, 창업기업, startup, 창업진흥, 창업정책, 창업지원, 중소기업, 벤처기업

- 2007년 이후 전라북도 창업기업은 매년 각각 2만여개 이상씩 신생되거나 소멸되기를 반복하고 있으며, 5년 생존률은 27.3%(2013년 기준)로 전국수준 보다 저조함

○ 이러한 결과는 창업기업의 지속성에 대한 관심보다는 실업의 대안으로서의 창업 실행 지원이 집중되었기 때문이며, 생계형창업(소호형제조, 유통, 지식?문화컨텐츠, 외식?서비스 등) 등의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을 중심으로 창업구조가 이루어졌기 때문임

○ 창업기업의 성장은 일자리 창출 및 경제활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적증가 뿐만 아니라 생존율 제고 등 질적 내실화를 함께 추구 필요

○ 따라서 정부의 창업활성화 정책 달성에 부응하고 전라북도 창업기업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창업실행 지원 외에도 창업기업의 유지와 성장을 위한 지원정책이 필요함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 창업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의 동력으로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기업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