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체계 구축 방안

키워드 뉴딜사업, 도시재생, 도시쇠퇴, 공동체, 마을만들기

○ 전라북도 지자체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여건 검토

-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초 지자체가 시행하는데 전라북도 내 시군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여건을 검토함.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업무조직이 편성되어 행정적 업무를 담당하여야 하고, 매칭방식으로 지원되는 국비에 대응한 사업소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예산이 준비되어야 함. 무엇보다도 사업추진의 근거가 되는 관련 조례 등 제도적인 여건이 갖추어져야 함.

○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체계 및 관리 방안 제시

- 국가 공모에 대응하기 위한 사전기반 구축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기초지자체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여야 함. 도내 시군은 도시재생사업 경험이 일부 지역에 제한되어 있어 확대하여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하여 새롭게 추진하는 지자체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지원체계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 조직, 비용,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하여 구축 방안

-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선정과 사업완료 후 지속적인 사후관리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