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해양자원이 풍부한 전북, 국립해양문화시설 건립이 필요하다

키워드 해양자원, 해양문화, 해양교육, 해양관광, 해양레저, 해양수산, 문화시설

Abstract

전북의 해양은 역사적으로 중요 어장을 보유하여 어업 경제 및 해양 문화 생활권을 형성하였으나, 해양문화시설의 불모지역으로 타 지역에 비하여 해양문화체험 및 접근성에 차별을 받고 있어 해양문화 향유의 기회 확대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대적 으로 필요한 지역이다. 해양수산부 산하 국책기관 및 "제2차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에서도 전북이 해양문화시설이 전무하여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해양자원 및 해양 여건이 우수한 전북에 국립해양문화시설이 없어 해양문화향유 기회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국립해양문화시설 건립을 통해 해양문화 확산을 추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