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농업노동력 수급실태와 대응방안

키워드 노동시장, 노동력, 농업인력, 농업정책, 농가인구

● 연구 체계

○ 첫째, 현재 농업 노동력 수급을 위한 관련 정책 및 제도를 검토함. 둘째, 2019년 전북도의 계절성 작물에 대한 농업 고용노동력 투입량을 산출하여 고용 노동력 수요를 살펴보고자 함. 셋째, 공공부문에서 전북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제도적 장치 및 한계를 파악하고자 함. 넷째, 국내외 농업 노동력 수급 사례를 통해 농업 노동력 부족 문제 대응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마지막으로, 전북 농업 노동력 수급을 위한 방안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