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항 : 진안홍삼축제를 중심으로

Title
농촌지역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항 : 진안홍삼축제를 중심으로
연구책임자
유상춘
Keywords
진안홍삼축제, 진안군, 농촌지역 축제, 지역민 참여, 지역정체성, 사회적 유대감
Issue Date
2020-12-31
Publisher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
Citation
유상춘. (2020). 농촌지역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진안홍삼축제를 중심으로. 전북학연구, 2, 229-265.
Series/Report no.
전북학연구; 제2집
Abstract
본 연구는 진안홍삼축제가 본래 목적을 달성하였는지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와 다양한 주체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경제적 영향, 정치적 영향, 사회문화적 영향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경제적 영향은 축제기간에 진행하는 통계자료와 축제에 참가하는 상인의 인터뷰로 파악할 수 있다. 통계자료를 보면, 매년 경제효과가 2배 이상 증가하였다. 2018년에는 2017년보다 방문객 숫자가 줄었지만 오히려 경제효과는 상승하였다. 그러나 축제에 참여한 인삼농가와 상인은 수입이 줄었다고 체감한다. 또한 축제장소와 떨어져 있는 주요 상가지역은 축제에 참여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경제적 손실이 크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각 주체에 따라 축제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축제의 성공을 경제적 효과로만 판단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축제의 경제적 영향은 진안군이 홍삼을 상품화하여 경제적 효과를 내려고 하지만 소규모로 운영하는 농가와 상인들은 상품화까지 연결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는 점이 나타난다.

정치적 영향은 축제를 운영하는 추진위원회의 구성원을 행정에서 선정하고 행정이 주도하여 운영하면서 나타난다. 또한 군수가 정치적 전략으로 축제를 이용하면서 지역민과 이해관계가 얽히게 된다. 농촌지역은 군수의 영향력이 크게 미치기 때문에 축제에도 똑같이 작용한다. 그 이유는 축제 비용은 대부분 지자체의 예산으로 충당하고 있어 행정에 의존하여 운영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군수의 정치적 목적이 축제를 통해 발현된다. 사회문화적 영향은 진안홍삼축제에 참여하는 각 주체의 참여과정과 이유, 진안에 대한 정체성과 자부심, 지역민의 놀이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알 수 있다. 농촌지역 축제는 단기간에 새로운 경험을 지역민에게 제공한다. 그래서 지역민이 축제를 찾는 이유는 대접하기, 친분 쌓기,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다.

이와 같이 축제는 복합적인 기능이 집약적으로 발현되는 공간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영향은 종합적인 관점에서 지역사회를 연구했다는 점과 농촌지역에서 단기간에 대표축제로 만든 주체들의 관계 속에서 내부적 연결고리를 촘촘하게 연구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진안의 사회적 배경과 축제
1) 진안의 사회적 변화
2) 진안의 축제정책과 대표축제
3. 축제를 둘러싼 주체 간의 정치경제적 영향
1) 축제의 경제효과와 축제 참여에 대한 경험
2) 축제를 매개로 한 정치적 경합
4. 축제참여가 지역민에게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1) 지역민의 참여의지와 놀이장소로서의 역할
2) 진안에 대한 정체성과 자부심
5. 맺음말
URI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800
ISSN
2713-5772
Appears in Collections:
전북학연구센터 > 전북학연구
Files in This Item:
JSJ0207_농촌지역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항-진안홍삼축제를 중심으로.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