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단위 사회적 농업 지원체계의 필요성 및 과제

Keywords 사회적농업, 사회서비스, 농촌사회, 사회적농장, 다기능농업

Abstract

지난 6월 전라북도가 '농촌 경제·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사회적 농업을 통해 농촌 취약계층(노인, 아동, 장애인 등)의 사회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을 거라는 사회적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는 전국 105개 사회적 농장 중 가장 많은 사회적 농장(15개소)이 있는 지역으로, '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사회적 농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전라북도에 설립될 '지원센터'는 국가 차원에서 사회적 농장주의 전문적인 교육과 농장 운영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적농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사회적 농업 정책 성과와 실천체계를 살펴보고, 국가단위 사회적 농업 지원체계의 방향을 제안한다.전라북도 요양재해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산재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전문병원의 부재로 인하여 지역의 산재환자는 인근의 대전이나 서울 등으로 원거리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이동의 불편은 물론이고 경제적 부담 또한 가중되고 있음

특히 광주·전남권에는 산재전문병원(순천)과 산재전문 재활센터(광주)가 설치되어있고, 대전에도 산재전문병원(대전), 직업병 예방상담 및 치료센터(대전)이 모두 설치되어 있지만 전라북도는 산재전문 의료 및 재활시설이 전무한 상황으로 산재의료인프라의 불균형도 매우 심각한 상황임

전라북도 내 산재전문병원 건립을 통해 급성기 산재환자의 전문적인 치료대응력을 갖추고 지역 산재환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해야 하며, 농업과 어업분야의 재해율 증가에 대응하여 농어업분야의 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재활을 지원할 수 있는 농업특화 산재전문병원으로 건립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