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 지방도매시장은 지역의 농산물 유통거점으로 기능해왔으나 지속적인 거래량 감소와 시설·장비의 노후화 등 복합적인 문제들로 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됨
○ 이 연구의 목적은 도내 지방도매시장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정부정책에 대응하여 농산물 유통혁신 방향과 전략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임
● 정책제언
○ 농산물 유통구조와 정부정책 변화에 대응하여 농산물 유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물류인프라를 확보하고, 온라인거래 활성화를 위한 O2O 거점화 등 도매시장의 기능을 재편
○ 산지와 소비지를 연계하여 광역단위에서 지역산 농산물을 효율적으로 수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성·품질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상품화 역량을 강화
○ 전라북도 농산물 온라인거래시스템과 연계한 O2O 기반의 프레시체인(fresh chain)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비대면 농산물 유통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을 추진
○ 정부는 농식품온라인거래소를 전국범위로 확대해갈 계획으로 이에 대응하여 호남권의 농산물 온라인 거래(경매)와 물류의 거점기능을 선점하는 전략을 추진
○ 도매시장을 통해 공급되는 지역산 농산물의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도매시장법인의 독자적인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
○ 도내 산지유통조직에서 선별·유통한 등외품을 지방도매시장에서 흡수해 지역업체 등에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상생하는 방안을 추진
○ 도매시장 노후화로 인한 운영의 비효율성, 유지관리비용 증가, 안전사고 문제 등을 개선하고, 농산물 물류·유통의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
○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산물에 대한 표준등급제(전라북도 공인경매인 선정)를 도입하고, 전용 플랫폼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보공유 및 거래의 효율성을 제고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및 내용
제2장 농산물 도매시장 현황분석
1.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개념과 기능
2. 지방도매시장 관련 연구와 정책
3. 전국 농산물 도매시장 운영현황
제3장 전북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현황
1. 지방도매시장 일반현황
2. 농산물(청과부류) 거래현황
3. 도매시장 간 인과성 분석
4. 소결
제4장 전북 농산물 도매시장 운영실태
1. 도매시장 관계자 조사개요
2. 도매시장별 면담조사 결과
3. 소결
제5장 지방도매시장 유통혁신 전략
1. 지방도매시장 대응방향
2. 유통혁신 전략화 방안
3. 중점과제 정책제안
참고문헌
Summary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