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바이오화학산업 활성화 방안

키워드 바이오화학, 바이오화학산업, 바이오산업, 화학산업, 바이오매스

Abstract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자원고갈 등에 대한 대응과 지속가능한 화학산업을 위해 친환경적인 바이오화학산업이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가적 과제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기존 석유화학 중심의 화학산업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며,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 주도로 바이오화학 산업이 성장·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바이오화학을 바이오산업의 미래기술로 인식하고 법령 및 정책 등을 통한 초기수요 창출 및 신성장동력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전라북도는 바이오콤비나트 구축 등 바이오화학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전라북도는 국내 바이오화학산업을 선도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 마련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전라북도의 바이오화학산업 여건과 역량 분석을 통해 바이오화학산업 핵심 전략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